본문 바로가기
도서

경제공부 시작할때 추천도서 5권

by happybill01 2025. 5. 12.

경제 공부,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추천 도서 5권으로 똑똑한 첫 걸음!

"경제 좀 알아야 세상 돌아가는 게 보인다더라..."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이 말, 그냥 넘기기엔 뭔가 찜찜하죠. 주식, 금리, 환율, 부동산… 다들 뭔가 알 것처럼 말하는데, 나는 머릿속에 물음표만 뿅뿅 뜨고 있다면? 이제는 그 궁금증을 확실하게 털어낼 시간입니다. 경제 공부, 어렵게만 느껴졌다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어요.  자, 지금부터 경제의 문을 톡톡 두드릴 수 있는 도서 다섯 권을 소개합니다. 커피 한 잔과 함께 읽으면, 지식이 사르르 녹아드는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독서


1. 『넛지』 - 리처드 세일러 & 캐스 선스타인

경제라고 해서 숫자와 그래프만 떠오른다면 오산!
이 책은 **“사람은 왜 그렇게 선택하는가?”**를 심리학과 행동경제학을 통해 풀어냅니다.
“넛지(nudge)”란 슬쩍 등을 밀어주는 행동을 뜻하는데, 기업과 정부가 어떻게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지 재미있는 사례로 풀어줘요.  마트 진열대 위치 하나에도 경제학이 숨어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2. 『경제 읽어주는 남자』 - 홍춘욱

경제 기사만 보면 멘붕 오는 분들, 여기 주목!
이 책은 마치 친절한 선배가 “야, 이건 말이지…” 하며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느낌이에요.
금리, 환율, 부동산, 주식 시장까지 전방위적으로 다루면서도, 설명은 깔끔하고 쉬워서 경제 입문서로 딱입니다.
책 한 권만으로도 뉴스 해석력이 쑥쑥 올라갈 거예요.


3. 『부의 인문학』 - 브라운스톤

돈은 단순히 계산기가 아닌, 인간의 본성과도 연결된 존재!
이 책은 돈을 둘러싼 역사, 철학, 심리를 풀어낸 독특한 경제 입문서입니다.
“왜 어떤 사람은 돈을 끌어당기고, 어떤 사람은 항상 부족할까?”
질문에서 시작해 흥미로운 이야기로 독자를 끌어당깁니다.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고 있을걸요?


경제

 


4. 『만화로 배우는 쉬운 경제학』 - 미야모토 요시유키

"글만 보면 졸음이 오는 병"을 앓고 있다면 이 책을 처방해드립니다.
귀엽고 유쾌한 만화로 구성되어 있어,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눈도 즐거워요.
복잡해 보이는 개념도 캐릭터들이 나와서 “이건 이렇게~” 하고 설명해주니 신기하게 기억에 남습니다.
어린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누구에게나 추천할 수 있는 책이에요.


5. 『한 권으로 정리하는 돈의 역사』 - 홍춘욱

경제를 ‘현재’만이 아니라 ‘과거’를 통해도 이해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책입니다.
로마 제국에서 현대까지, 돈이 어떻게 흘러왔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타임슬립하듯 설명해줘요.
역사와 경제가 만나면 이런 꿀조합이 된다니!
과거의 돈 이야기를 통해 지금의 경제 흐름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결론

경제 공부는 마치 처음엔 높은 산처럼 보여도, 한 발 한 발 오르다 보면 어느새 경치가 보이는 등산과도 같아요.
처음부터 어려운 책으로 기를 꺾을 필요 없어요.  이런 입문서부터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읽어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경제 뉴스가 슬슬 재미있어지고, 투자에도 자신감이 붙기 시작합니다.  경제는 결국 ‘나’와 ‘우리 삶’의 이야기니까요.
오늘 하루, 이 중 한 권부터 펼쳐보는 건 어떠세요?